|
저상형 시내버스 운행이 확대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인 54%의 응답자가 저상형 시내버스가 노약자나 장애인이 이동하기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 차량 내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라고 대답한 응답자도 25%나 돼 자동변속기가 급정차로 인한 대부분의 차내 사고를 감소시키는 대안임을 보여줬다.
자동 변속기가 보편화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초기비용에 대한 부담을 꼽은 응답자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30%의 응답자가 자동변속기 연비에 대한 편견을 꼽았다.
자동변속기 장착 버스의 운행 시 피로도 저감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59%의 응답자가 수동 일반 버스를 운전할 때와 비교해 절반 이상이라고 대답했다.
김창욱 앨리슨 트랜스미션 코리아 지사장은 "저상버스는 차체가 낮고, 자동변속기 사용으로 차량 흔들림도 적어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임산부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며 "운수업계에서는 물론 시민들에게도 좋은 점수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