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이 감소한 이유는 국토부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도로·철도 쪽 예산이 14조 3308억원으로 올해에 견줘 9.9%(1조 5783억원) 줄었기 때문이다. 도로예산은 7조 3854억원으로 올해보다 10.8%(8949억원), 철도·도시철도예산은 6조 8041억원으로 같은 기간보다 8.8%(6605억원) 감소했다. 항공·공항예산도 1413억원으로 올해보다 13.9%(229억원) 적게 책정됐다.
도로·철도는 완공사업 위주로 투자(14조 2000억원)하고 춘천~속초 고속화철도(65억원), 인천발·수원발 KTX(60억원), 제주제2·김해신공항 건설(95억원) 등 핵심 사업을 새롭게 반영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서울~세종고속도로 1단계 구간 착공을 위한 보상비 1천억원도 반영됐다.
대도시권 혼잡·광역도로사업(1288억원), 주차환경개선사업(520억원), 간선급행버스(BRT)체계 구축(190억원), 환승센터구축(53억원) 등도 지속 추진한다.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원주~강릉 철도(3040억원) 등 연계교통망 16개 사업 예산을 전액반영(5099억원)해 올림픽 개최 전까지 연계교통망을 차질 없이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로유지보수와 내진보강, 위험도로 개선 등 안전사업 예산은 3조 6182억원으로 편성했다.
반면 자율주행차, 드론 등 국토교통 7대 신산업에 대한 예산에 1262억원을 배정했다. 올해 810억원보다 56%나 확대 편성한 것이다. 7대 신산업은 △자율주행차(279억원) △드론(164억원) △공간정보(278억원) △해수담수화(211억원) △스마트시티(235억언) △제로에너지(88억원) △리츠(8억원) 등이다. 기존 사업 투자확대와 함께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구축(10억원)과 드론 전용비행시험장구축(40억원),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8억 2000만원) 등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밖에 국토부는 내년 주택도시기금을 올해 19조 2896억원보다 9.3% 증가한 21조 763억원으로 편성했다. 서민주서안정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서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내년에는 국토부 소관 기금에 자동차사고피해지원기금을 신설했다. 자동차사고 피해지원사업 분담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예산은 미래 성장동력인 자율주행차·드론 등 7대 신산업과 R&D 투자에 신경 써서 편성했다”며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매월 상황을 점검하고 집행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