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계약은 지난 2013년 계약한 FA-50 PBL과 T-50 PBL사업의 통합계약이다. 2021년 11월까지 5년간 T-50계열 항공기 부품에 대한 후속지원을 수행하게 되며 계약금액은 총 2247억원 규모다.
PBL은 전문업체가 계약품목에 대한 군수지원 업무를 전담하고 계약이행 후 성과달성 여부에 따라 성과금을 증액 또는 감액해 지급받는 계약 방식이다. 업체가 수리부속의 소요산정과 획득, 수송, 납품관리 등 제반 업무 일체를 전담해야하는 PBL은 제작사의 축적된 경험이 필수적이다. 항공기 가동률 향상뿐만 아니라 후속지원 과정에서 생기는 각종 문제점을 신속히 해소해 관련 예산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PBL사업은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KT 및 KA-1 기종을 대상으로 시작됐다. 1차 PBL사업은 T-50, FA-50 통합 총 3387품목이었지만 이번 사업에서는 1차 실적을 바탕으로 총 3862품목으로 확대됐다. 높은 효율성과 성과를 기반으로 국내 무기체계 후속지원 시스템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2025년까지 운용될 국산 항공기가 약 800여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KAI가 수행할 PBL사업의 총 규모는 1조7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그동안 KAI는 국산항공기 PBL 사업은 물론 P-3CK 성능개량, E-737 개조, H-53 대형헬기 정비, F-16 수명연장, A-10 주익교체 등 군용기 중심의 MRO 사업을 수행해왔다.
|
▶ 관련기사 ◀
☞한국항공우주, 방위 사업청과 2247억원 T-50계열 수리 공급계약
☞[단독] 최초 ‘치매치료신약’ 美 FDA 임상직전! 하락장 속 300% 급등예상 국내제약사는?!
☞KAI, 소형무장헬기 시제 1호기 생산 착수.."개발 성공에 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