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국내 무역업계 831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3월 ‘디지털 전환 현황’에 대해 설문한 결과, 응답 기업의 49.5%가 ‘현재 자사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더디다’고 평가했다. 반면 ‘디지털 전환이 앞으로 경쟁력 강화에 유리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8.4%에 달해 기업 현장에서 디지털 전환에 거는 기대와 현실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의 긍정적인 효과 중 ‘제품 및 서비스 품질향상’(75.5%)에 가장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신규 시장 개척’(74.8%), ‘업무 효율화’(73.8%), ‘실시간 정보 공유’(67.5%), ‘생산성 향상’(66.3%) 등 분야에서의 기대도 컸다.
이어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47.6%)과 ‘직원들의 디지털 전환 이해도 및 활용 역량 부족’(36.7%)을 호소하는 기업들도 많았다.
일부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 트렌드에 뒤처져 자사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기계 부속품 제조기업 B사는 “인력 채용 여력이 있는 대기업은 전문인력을 충원해 비교적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은 제한된 인력으로 본업에 충실하기도 빠듯하다”고 성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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