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올해 1Q도 수익성 개선···연간 흑자 전환 기대감↑

토스銀, 3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분기 148억 순익
고객수 1년 만에 1.6배로 '986만명'···여수신 고루 성장
연체율은 0.2%p 하락한 1.34%···중저신용 비중 가장 높아
  • 등록 2024-05-31 오후 1:00:00

    수정 2024-05-31 오후 1:00:00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토스뱅크는 2024년 1분기 경영공시를 31일 공개했다.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에 성공한 토스뱅크는 올해를 연간 흑자 전환의 원년으로 삼는 한편 건전한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혁신과 포용’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계획이다.

(사진=토스뱅크)
공시에 따르면 올 1분기 토스뱅크의 흑자 규모는 148억원이다. 전년 동기 당기순이익이 -280억원으로 순손실을 기록했던 것에서 큰 폭으로 턴어라운드를 달생했다. 첫 흑자 달성한 2023년 3분기(86억원) 대비 흑자 규모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말 고객 수는 986만명으로, 전년 동기(607만 명) 대비 약 1.6배로 증가했다. 지난해 말 888만명 대비 100만명 가량 늘며 빠른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이에 힘입어 올해 4월 1000만 고객을 달성하며 후발주자의 저력을 보여줬다. 올 1월 ‘평생 무료 환전’ 외환서비스를 시작으로 ‘자동 일복리‘ 나눠모으기 통장 등 은행권 최초의 혁신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고객 저변 확대한 결과다.

올 1분기 기준 여신잔액은 13조8500억원, 수신잔액은 28조3200억원을 기록하며 1년 만에 각각 1.5배, 1.3배 성장했다. 여수신이 균형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예대율은 56.42%로, 전년 동기 44.53% 대비 12%포인트(p) 가량 상승했다.

예대율 개선에 따라 순이자이익은 1759억원으로 전년동기(1120억원) 대비 약 1.6배로 증가했다. 순이자마진(NIM)은 2.49%를 달성하며 전년 동기(1.76%) 대비 0.73%포인트 상승했다.

보증부 대출인 전월세대출 규모는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올 1분기 말까지 약 9560억원에 달했다. 경영 효율성을 강화함에 따라 영업이익경비율(CIR)이 28.06%으로 직전 분기 대비 (44.66%) 대비 향상됐다. 이는 은행권 최저 수준이다.

전체 직원 규모는 증가했음에도 24년 1분기 직원 1인당 생산성은 2.49억원으로, 전년 동기(1.2억원) 대비 2배 이상 증가, 은행권 최고 수준 유지

2024년 1분기 토스뱅크의 자기자본비율(BIS)은 14.87%로 전분기 12.76% 대비 2.11%포인트 상승했다. 다만 연체율은 1.34%로 전분기 1.32% 대비 0.02%포인트 상승했다. 올 1분기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33%로 인터넷은행 가운데 가장 높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고정이하여신비중은 1.19%로 전분기(1.21%) 대비 0.02%p 개선세를 보였다. 대손충당금적립률도 206.35%를 기록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직전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고 올해 연간 흑자 달성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자기자본비율 등 건전성 지표는 탄탄하게 구축하고 중저신용자에 대한 포용은 이어가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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