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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인 큰딸은 고향에 있는 수화기 너머 늙은 엄마에게 앙칼지게 소리를 지른다. “3년 전에 가져온 떡도 냉장고에 처박혀 있어 제발 그런 것 좀 하지마” 딸은 다시 한 번 엄마에게 성질을 부린다. 엄마는 그저 딸의 말이 서운해 “다 갖다 버려라”고 되받아치며 억장이 무너진다.
신경숙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로 옮긴 `엄마를 부탁해`는 뮤지컬로서는 결정적인 약점이 있다. 춤과 노래보다는 대사와 배우들의 연기 비중이 더 높아서다. 앙상블의 춤만 있을 뿐 주연 배우들의 춤도 없다.
신승훈과 김건모의 히트곡 작곡가로 유명한 김형석이 극에 쓰인 17개의 넘버를 작곡했다. `미안하다`와 `엄마를 부탁해` 등의 테마곡은 극의 정서와 어울리지만 듣자마자 뇌리에 남지는 않는다. 일반적인 뮤지컬을 기대하고 온 관객이라면 빈약한 춤과 노래에 실망할 공산이 크다. 게다가 무대 세트 역시 평범하다.
원작 속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병렬로 배치해 시공간을 넘나들고 엄마와 자식 간의 갈등과 해소과정을 극적으로 뽑아냈다. 각 에피소드마다 유기적인 호흡도 돋보인다. 결정적으로 엄마를 잃어버린 자식의 죄인 된 심정으로 무대를 보다 보면 어느새 절로 가슴이 메어온다. 거기에는 큰딸 역을 맡은 차지연과 엄마 역을 맡은 김성녀의 호연이 큰 몫을 한다.
연극은 세종문화대극장과 국립박물관 극장 용에서 두 번 무대에 올랐다. 뮤지컬은 이번이 초연이다. 연극에서는 남편과 자식을 위해 헌신한 엄마의 삶이 `여자의 일생`으로 그려졌다면 뮤지컬은 엄마의 사랑을 잊고 산 자식들이 바치는 `불효자는 웁니다`의 정서가 주를 이룬다.
그 모습은 연극과 또 구분되는 뮤지컬만의 감동이다. 뮤지컬 `엄마를 부탁해`를 춤과 노래가 부족하다 해서 뮤지컬이 아니라고 할 수도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서울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6월19일까지 공연. 티켓가격 9만~3만원. 문의(02)2230-6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