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안랩에 따르면 공격자는 멀버타이징(Malvertising) 기법을 사용해 해당 랜섬웨어를 유포했다. 멀버타이징은 악성코드(Malware)와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정상적인 광고 서비스 네트워크를 악용해 악성코드를 유포하고 감염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물며 영화를 즐기려는 사용자를 노린 공격으로 추정된다.
사용자가 특정 영화 불법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해 영화를 고른 뒤 `영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영화 다운로드용 웹페이지로 이동한다. 공격자는 해당 다운로드용 웹페이지에 악성 광고를 게시했다. 악성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별다른 행위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매그니튜드(magnitude) 익스플로잇 킷(악성코드 유포 도구)`이 포함된 페이지로 또다시 이동하게 된다.
오민택 안랩 분석팀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온라인으로 영화를 시청하려는 사용자를 노린 공격이 증가할 수 있다”며 “영화 등 콘텐츠는 반드시 정식경로로 이용하고, 주기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보안 패치로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