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가 발표한 ‘2013 대한민국 무산인터넷산업 현황’을 보면 국내 무선인터넷산업 규모는 지난해 109조7598억원으로 전년의 100조8841억원에 비해 8.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미래부는 무선인터넷산업이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7.1%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분야별로는 시스템·단말 분야가 93조3456억원으로 전체시장의 85%를 차지했다. 이어 네트워크 분야가 10조7234억원(9.8%), 솔루션·플랫폼 분야가 3조2573억원(3.0%), 콘텐츠 분야는 2조4355억원(2.2%)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네크워크 분야의 경우 지난해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 가입자가 전체 이동통신 이용자의 절반을 넘어서면서 지난해 15.1%의 급성장세를 보였다.
이 중 콘텐츠 분야 사업체 수는 3328개로 전체 사업체의 82.9%를 차지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게임이 약 6573억원의 매출을 올려 27%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어 멀티미디어(18%), 전자책(12.4%), 커뮤니케이션(10.8%), 모바일 상거래(10.3) 등의 순서였다. 콘텐츠 수익모델의 경우 유로판매(유로 다운로드)가 전체의 40.8%인 9920억원을 차지했다. 앱내결제는 20.4%(4965억원), 유로판매와 앱내결제 혼합방식은 12.6%(3064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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