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봉쇄 풀렸지만, 여전히 갈길 먼 해외여행 정상화

입국자 격리면제 소식에 여행심리 빠르게 회복 중
여행업계, 사이판 등 여행안전권역 중심으로 확대
사이판 하늘길 늘리는 항공업계, 국제선 여객 수요↑
정부 부처간 불협화음 등 선결 문제도 많아
  • 등록 2022-03-13 오후 7:26:36

    수정 2022-03-13 오후 9:13:38

[이데일리 강경록 신민준 송승현 기자] “‘입국자 의무 자가격리’ 조치 해제로 해외여행에 가장 큰 걸림돌이 사라졌다. 이제 우리나라도 이미 자국 입국에 대한 규제를 상당히 낮춘 글로벌 주요국가들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격리 면제에 나서자 여행·항공 업계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격리 면제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빠졌던 여행·항공업계의 정상화를 위한 첫 발걸음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현재 국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여전히 심각한 상황에서 이번 정부의 조치와 여행심리 회복은 시차가 존재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여행·항공 업계는 이번 조치를 반기면서도 정상화를 위한 조치들을 신중히 검토하는 등 추가 대처에 나서고 있다.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로 해외여행 수요도 조금씩 활기를 되찾아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입국자 격리 면제 소식에 ‘들썩’이는 해외여행 심리

그동안 여행업계는 여행봉쇄 완화를 정부에 지속해서 요구해왔다. 해외 주요국들은 코로나19 정점이 지났다고 판단, 서둘러 입국제한 조치를 완화하면서 국제 여행 수요를 선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여행업계는 올 상반기를 여행산업 생태계 회복의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었다. 더 늦어지면 해외 주요국들을 따라잡기 어렵다는 판단에서였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여행업계가 즉각 반응한 이유다. ‘입국시 자가격리’ 의무가 사라지면서 해외여행 정상화에도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조일상 하나투어 홍보팀장은 “여행업종 특성상 상품구성이나 모객, 현지 네트워크 정상화 등에 2~3개월 준비 기간이 필요한 만큼 여행 성수기 사업재개를 노리려면 상반기 내 방역 패러다임 전환이 꼭 이뤄져야 했다”고 말했다.

잔뜩 움츠러들었던 여행심리도 빠르게 회복되는 분위기다. 여행업계는 이에 맞춰 사이판 등 여행안전권역을 중심으로 해외여행 상품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전까지 사이판은 우리 국민이 격리 없이 다녀올 수 있는 유일한 해외여행지였다. 지난해 7월 우리 정부와 마리아나 정부가 여행안전권역 협약을 맺은 덕분이다. 여행형태도 골프나 신혼여행 등으로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다.

여행업계는 해외여행 확대는 단계적으로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행심리가 회복된다 하더라도 당장 여행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은 아직은 작다는 판단에서다. 인터파크투어 관계자는 “당장 떠나고 싶어도 안전하고 격리가 면제된 나라 위주로 순차적으로 여행수요가 되살아날 것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사진=이데일리DB)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 기대하지만, 노선 확대는 ‘아직’

항공업계는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국제선 여객 수요 증가 추이 등을 면밀히 살피면서 국제선 노선 운항을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사이판과 싱가포르 등 여행안전권역을 중심으로 국제선 노선 운항을 확대한다. 사이판은 여행안전권역 협약 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여행객 1만명이 다녀갔을 정도로 인기 노선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제주항공은 이달 30일 부산~사이판 노선을 재개하고 주 2회 일정으로 운항한다. 에어서울도 같은 날 인천~사이판 노선을 주 2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하고, 에어부산은 부산~사이판 노선을 다음달부터 주 2회 일정으로 증편한다. 아시아나항공은 다음달 3일부터 인천~하와이 노선을 주 3회 운항한다.

다만 항공업계는 국제선 노선을 대폭 확대해 운항하기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여전한데다,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는 등 우려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또 국제선 노선을 운항하려면 국토교통부 허가와 방역당국의 승인도 받아야 한다. 국토부는 중대본과 협의해 항공사 운항 여부를 결정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가별 상황에 맞춰 인력 배치 재조정과 함께 국제선 노선 운항을 차츰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 특별여행주의보 현황(그래픽=외교부)
여행안전권역에 특별여행주의보, 부처 간 혼선 여전

이번 조치가 여행·항공 등 관광산업 회복을 위해서는 아직 역부족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해외여행 상품을 위해서는 직원 등 인력 확보, 단계적 마케팅 준비 기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의 항공 허가 기준이 까다로워 항공사가 부정기 운항계획을 수립하더라도 5~6월은 돼야 운항이 가능하다는 관측도 있다.

육현우 모두투어 홍보부장은 “국제선 노선 확대 등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일반 여행보다는 특수목적 여행수요가 먼저 움직일 것”이라며 “여행수요 회복 속도에 따라 정기노선 편성여부도 결정이 날 것으로 본다. 항공 노선도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 부처 간 불협화음도 선결해야 할 문제다. 특히 외교부는 우리 정부와 사이판·싱가포르 등이 여행안전권역(트래블버블) 협약을 체결했음에도, 여전히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하고 있다. 구정환 한국여행업협회 과장은 “여행안전권역 협약을 맺고도 외교부는 이 지역까지 특별여행경보단계 주의보를 계속 발효하고 있는 등 부처 간 혼선도 다듬어야 비로소 관광산업 정상화가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국가 및 지역의 방역상황 및 정세, 그리고 국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여행경보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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