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지출 증가율 내년 8%, 내후년 5%로 ‘뚝’
정부가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내년도 총지출 예산안은 604조 4000억원으로 올해 본예산대비 8.3% 증가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지난 27일 사전 브리핑에서 “코로나 위기 완전 종식, 확고한 경기 회복, 신양극화 선제 대응 등 소요를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확장적 재정운용 기조를 유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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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세수 예측은 지난해 296조 5000억원에서 올해 338조 6000억원으로 42조 1000억원 증가했다. 2023년과 2024년도 1년 새 세수 추계가 각각 42조원씩 늘었다.
세수가 크게 늘었는데도 국가채무 부담은 여전하다. 내년 국가채무는 국내총생산(GDP)대비 50.2%인 1068조 3000억원으로 지난해 계획(1070조 3000억원)보다 불과 2조원 낮다.
2025년 통합재정수지(총수입-총지출) 적자는 72조 6000억원, 사회보장성기금을 제외한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109조 2000억원으로 올해(2차 추경 기준)보다 각각 17조 7000억원, 17조 4000억원 감소를 예상했지만 여전히 적자 살림은 면치 못하게 된다.
“재정 정상화 어려워지면 미래세대 부담”
정부는 중장기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안 차관은 “국회에 제출한 재정준칙 범위 내에서 재정총량지표를 관리할 것”이라며 “재정운용 혁신 방식을 지속 혁신해나가고 상시적인 지출 구조조정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8%대로 오르는 재정 지출 증가율을 2023년 5.0%, 2024년 4.5%, 2025년 4.2%로 크게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재정 지출 증가율을 정부 의지대로 줄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재정준칙을 두고 여야 모두 반대하고 있어 법제화에 대해 미뤄지고 있어 재정 정상화에 강제력을 부여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한국은행과 정책 엇박자 지적도 있다. 코로나19 정책 대응으로 시중에 유동성이 풀리자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는 반면 내년에도 재정 지출은 늘어 자산시장 거품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다.
안 차관은 이에 대해 “물가나 가계부채, 자산시장 과열 등 불균형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이 있던 것 같다”며 “경기 회복 과정에서 심한 격차 등 선별적인 측면에서 어떤 정책은 재정만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역할 분담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정의 역할이 필요하긴 하지만 효율화나 정상화 노력 없이 재정을 운용하면 미래세대 부담을 키울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사회안전망 보강을 위한 재정 지출이 불가피할 수도 있지만 올해 본예산과 2차 추경 등을 보면 꼭 필요하지 않은 지출도 상당 부분”이라며 “단순히 재정을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하는 걸 떠나 단계적으로 어떤 항목을 조정할지 시나리오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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