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시청점유율에서는 TV조선이 MBC의 절반에 달하는 등 시청률과 차이를 보였다.시청점유율은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별도 비율로 환산 후 합산한 수치이기 때문이다. 시청률은 TV 수상기를 통해 TV조선을 보는 비율이라면, 시청점유율은 일간신문의 구독율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할 때 적용하는 매체교환율(방송을 1로 볼 때 일간신문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비율, 2012년 0.45%)도 합친 수치다.
21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는 2012년 말 기준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34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 369개 채널을 대상으로 조사한 시청점유율을 공식 발표했다.
그 외에도, 챔프비전(티브로드계열) 2.822%, 씨유미디어(C&M 계열) 1.960%, EBS 1.935%, YTN 1.776%, ㈜KNN 1.630%, 현대미디어(HCN 계열) 0.660%, 씨엠비홀딩스(CMB 계열) 0.257% 등으로 나타났다.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은 매년 산정되며, 방송법 제69조의2제4항에 따라 2013년도 방송사업자 허가·승인, 변경승인, 재허가 등의 심사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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