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스템은 항해 중인 선박이나 해상의 암초 등 각종 위험물을 최대 50km 밖에서 자동으로 탐지해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항로를 제안하고 항해사의 행동지침 등을 안내해준다.
특히 LNG선, 컨테이너선 등 선종별 운항 특성과 파고(波高), 해류, 바람 등 환경적인 변수를 고려해 위험 정보에 대한 정확도를 높였으며 ‘주의’, ‘위기’, ‘위험’ 3단계로 충돌 위험도를 알려 안전성을 향상시켰다고 현대중공업은 강조했다.
현대중공업(009540)은 지난해 말부터 6개월간 소형 선박을 이용해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의 안정성을 검증했고 지난 5월과 6월에는 1만38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16만2000㎥급 초대형 LNG선의 시운전에 각각 적용해 시스템 성능 평가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향후 장기 운항을 통해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의 성능 및 안정성 평가를 최종 완료한 뒤 오는 2016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 시스템은 향후 선박의 안전 운항에 큰 역할을 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신성장 동력인 스마트십을 한 단계 진화시킬 수 있는 운항지원시스템 및 통합항해시스템(INS)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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