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온라인 꽃배달 서비스 운영사 ㈜원모먼트(대표 박건태)가 캡스톤파트너스(공동대표이사 최화진,송은강)로부터 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의 초기 투자 이후 이어진 후속 투자다.
2015년 9월 출시한 온라인 꽃배달 서비스 원모먼트는 27개월만에 총 판매 상품수 5만개를 넘어서며 작년 대비 163%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업계 성수기인 내년 상반기에는 월매출액이 3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월간 사용자는 올해 11월 기준 약 2100명, 총 누적 사용자는 3만 명을 돌파했다.
원모먼트 측은 온라인으로 간편한 배송예약이 가능한 점, 전문 플로리스트들이 직접 디자인해 당일 제작하는 시스템을 성장의 원인으로 꼽았다. 꽃을 주문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각에 맞춰 당일 배송이 가능하고, 차별화된 디자인과 품질을 보장해 1년 이내 재주문율이 약 50%에 이르는 등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데이터 분석 기술 등의 IT를 활용한 이른바 ‘리테일테크’로의 진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존에 전화나 메신저를 이용한 퀵서비스 배차방식을 탈피해, 제작시간과 배송거리를 자동 계산 및 배차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98.3%의 자동 배차 성공율을 달성하는 등 운영 자동화를 실현하고 있다.
원모먼트 박건태 대표는 “원모먼트는 꽃배달 방식을 자동화, 효율화해 꽃선물 문화를 혁신하고 있다.”며, “향후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여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상품들을 제공해 고객들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