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美·中서 日·獨으로..'동전파스' '압타밀분유' 불티

일본·독일 직구 70~90% '껑충'..환율에 기호 다변화 영향
  • 등록 2016-01-12 오전 9:52:52

    수정 2016-01-12 오전 9:52:52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그동안 미국과 중국에 편중됐던 해외직구 시장이 독일과 일본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몰테일 뉴저지센터.
12일 국내 최대 해외배송대행서비스 ‘몰테일’(post.malltail.com)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해외배송대행 신청건수 중 독일과 일본의 배송대행신청건수가 각각 전년동기 대비 73%, 89% 증가했다.

지난해 직구 배송대행 건수는 약 180만 건으로 2014년보다 10% 가량 늘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83%)이 1위, 일본(7.2%)이 2위, 독일(5.6%) 3위, 중국(4.2%)이 4위를 차지했다.

몰테일은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환율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의 경우, 엔저 기조로 인해 가격 부담이 낮아진 점과 유럽과 미국보다 짧은 배송기간이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직구 품목별로는 지난해 동전파스가 1위를
차지했다. 일본 국민들의 ‘국민파스’라고 알려진 동전파스는 붙이는데 편리하고, 통증완화에 좋아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대 156매나 들어있어 경제적이기도 하다. 이밖에 키덜트 열풍을 타고 아트에프엑스, 반프레스토, 핫토이 등의 브랜드 피규어 상품도 큰 인기를 끌었다.

독일에서는 압타밀 등 분유와 전기레인지, 청소기, 커피머신 등 생활가전 등을 집중 구매했다. 코르크 슬리퍼로 유명한 버켄스탁 신발도 독일 해외직구 인기 품목 순위 5위로 꼽혔다.

몰테일이 배송 대행한 전체 직구 물품들을 상품군별로 분류하면, 의류·언더웨어(속옷)류의 비중이 전년 보다 10% 이상 줄었지만 65%로 여전히 가장 컸다. 이어 신발·가방·잡화(12%), 전자제품(10%), 생활용품(7%), 완구류(5%) 등의 순이었다.

2014년과 비교해 전자제품(2→10%)이 5위에서 3위로 두 계단이나 뛰었다. 전자제품 중에서도 특히 태블릿PC, SSD(차세대 저장장치), 청소기 등 소형 가전제품 구매가 크게 늘었다.

개별 직구 품목 인기 순위에서는 지난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인기를 끈 ‘폴로 푸퍼 재킷(POLO Boys Puffer Jacket)’과 레베카밍코프 미니맥(가방)이 1, 2위를 차지했다.

구매 금액별 비중은 100달러이하가 49%로 가장 높았고, 100~150달러이하 24%, 150~200달러이하 22%, 200달러이상 5% 등으로 집계됐다. 특히 150~200달러 이하 품목의 구매 비중이 1년사이 약 7%P 커졌다.

몰테일 관계자는 “해외직구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잡으면서 갈수록 직구 대상국가와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올해 역시 미국 외 국가들의 면세한도 상향조정(물품가격 150달러 이하) 등 직구 여건 개선으로 해외 직구 시장 규모가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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