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AK플라자 수원점이 신세계와 롯데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올 1분기 매출 1274억원을 달성하며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19일 AK플라자에 따르면 수원점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2% 올랐다. 명품이 없는 상황에서 스타필드(신세계) 오픈 이후 매출이 감소할 것이란 업계 예상을 다소 비껴갔다. 매출이익도 4.1% 늘었다.
2003년에 개점한 AK플라자 수원점은 수원역에 위치한 뛰어난 접근성을 바탕으로 개점이래 수원지역을 대표하는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해왔다. 하지만 2014년 롯데몰 수원(롯데백화점 수원점) 오픈, 2020년 갤러리아 광교점 오픈, 2021년 롯데백화점 동탄점 오픈에 이어 올해 스타필드 수원까지 오픈하며 올해 개점 이래 가장 치열한 경쟁상황을 맞았다.
이에 AK플라자 수원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백화점 본연의 경쟁력인 상품기획(MD) 강화와 A-클래스 고객제도 개편을 통한 고객 혜택 확대, 발레주차·라운지 등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체계적으로 진행해왔다.
우선 기존 브랜드의 20%에 해당하는 100여개 브랜드를 신규·리뉴얼 오픈했다. 유동인구가 일평균 10만명에 이르는 수원역의 입지적 특성을 살려 대중적 인기 브랜드를 크게 확대했다. 특히 수원점의 강점 카테고리인 캐쥬얼 패션 및 스포츠·아웃도어, 식음료(F&B), 키덜트를 강화했다. 또 올해부터 개편된 A-클래스 회원의 매출도 전년 동기대비 9.7%, 전체 회원 매출은 5.3% 증가했다.
AK플라자 수원은 상권 내 1위 백화점을 목표로 올해도 브랜드 개편 등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 상반기에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신규 유치하고 하반기에는 생활·유아동 리뉴얼을 통해 패밀리 고객, 상권 내 신규 입주 고객, 웨딩 고객 유치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