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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합의기구는 지난해 12월 7일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택배업계, 노동자, 전문가 등이 참여해 만들어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택배연대는 “1차 실무회의에서 분류작업은 택배회사가 맡기로 했지만, 2차 회의에서 택배회사가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현재 택배 분류작업 명확화, 주 5일제 도입, 현장갑질 근절대책, 택배기사 적정 수수료 보장, 택배가격·거래구조 개선 등 다섯 가지를 논의 중이나 어느 하나도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택배연대는 설날을 앞두고 파업 카드를 꺼내들었다. 설 특수기에 물량이 많아져, 현장 직원의 업무가 가중되는 것을 막겠다는 뜻이다.
현재 택배연대와 업계는 분류인력 지원금을 놓고 크게 엇갈리고 있다. 택배연대는 분류인력 지원 비용이 대리점에 전가되면서, 이 비용이 택배 기사까지 이어진다는 지적이다.
택배 분류인력 지원은 업체별로도 갈린다. 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작년 10월 발표했던 4000명 분류 인력 중 현재 3078명을 투입했다고 설명한다.
정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물류대란 등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오는 19일 사회적 합의기구 5차 회의에서 합의를 이끌겠다는 방침이다.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오는 27일부터 택배연대 조합원의 총파업이 진행된다. 총파업은 CJ대한통운·우체국택배·한진택배·롯데택배·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소속 노동자 5500여 명이 참여할 전망이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택배연대가 지적하는 분류 인력은 계획대로 투입되고 있다”며 “택배 종사자 보호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