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관계자는 19일 “수 조원대의 손실이 공개된 상황에서 대우조선의 금융 거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대비책”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산은과 수출입은행밖에는 RG를 해줄 채권단이 없다”고 밝혔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 31.46%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2조4000억원의 여신을 갖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8조3000억원의 여신을 제공해 최대 채권기관이다. 수 조원의 손실 논란이 벌어진 상황에서 다른 채권기관들은 최대한 대우조선의 익스포져를 줄이는데 혈안이 돼 있다. 현재로선 이들은 자금 회수를 늦추는 정도의 지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삼일회계법인 등 2곳의 회계법인을 통해 20일부터 대우조선해양 실사에 착수한다. 대우조선은 물론 해외 자회사까지 실사 대상에 포함되면서 빨라도 2~3개월은 걸릴 것이란 전망이다. 산은은 대우조선 규모의 회사라면 2~3개월의 실사도 빠듯하게 걸리지만,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단축해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RG는 조선사가 선주로부터 선수금을 받고 선박을 건조하다가 납기 안에 배를 인도하지 못할 때 선수금을 돌려준다는 보증서다. 다만 조선사가 선수금을 받으려면 은행, 보험 등 금융사의 보증이 필요하다. 조선사가 파산할 경우 이를 대신해 금융사가 선수금을 물어주겠다는 보증을 선다는 취지다.
대우조선은 오는 23일 2000억원, 11월 29일 3000억원 가량의 회사채(무보증)를 상환해야 하는데 이를 갚는 데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대우조선은 현재 약 6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한 상태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