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와 보쉬가 지난 2008년 절반씩 출자해 의욕적으로 설립한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합작사 `SB리모티브`는 이미 해산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21일 기자들과 만나 "(두 회사의 합작사 해산 여부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며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았다. 삼성SDI 관계자 역시 "해산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장에서도 SB리모티브의 해산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날 SB리모티브의 해산설이 확산되면서 삼성SDI의 주가는 오후 1시30분 현재 전일 대비 3.57% 하락한 13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번 해산설의 발단은 두 회사의 합작사가 해산할 수 있다는 파이낸셜타임스의 보도였다. 보쉬 관계자는 이 신문을 통해 "SB리모티브의 해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곧바로 SB리모티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집중됐고, 두 회사는 "탑재 분야가 전기차용과 선박용으로 서로 다르다"면서 급히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당시 삼성SDI는 내심 불편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쉬가 자국 업체들과 함께 배터리 셀 제조에 나서면서, 삼성SDI의 위치가 애매해졌기 때문이다. 보쉬가 SB리모티브를 설립한 것도 삼성SDI의 셀 제조력을 염두에 둔 결정이었다.
증권가 한 연구원은 "BMW는 SB리모티브의 핵심 고객으로, 제품을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면서 "최근 이 사장의 출장 등으로 미뤄볼 때 해산이 진행된다면 삼성SDI가 지분을 인수하는 수순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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