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우수 청년 창업가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는 ‘청년 e-노마드 글로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된 것이다. 온라인 파워셀러 5명과 우수 청년 창업가인 e-노마드 프로젝트 선정업체 중 30개사가 참석해 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무협은 지난 3월 타오바오, 아마존 등 유명 오픈마켓에서 해외 직판을 선도하는 온라인 해외 유통강자 약 20여명을 ‘CBT(Cross-Border Trade, 국경간 전자상거래) 리더스 클럽’ 회원으로 위촉했으며, 4월에는 수출 경험이 없거나 미약하지만 아이템이 우수한 청년 창업가 55개사를 선발해 그들의 첫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청년 e-노마드 글로벌 프로젝트’를 시행한 바 있다.
이번 결연식 및 상담회는 이 두 개의 커뮤니티를 연계하는 첫 모임으로써 청년 창업가들이 비교적 장벽이 낮은 온라인을 통해 해외 첫 수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무협은 설명했다.
전 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채널인 아마존에 스타트업들의 제품 판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케팅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마케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파워셀러가 판매 단계별로 멘토링을 밀착 지원한다. 이들이 정보 교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층에 ‘CBT인큐베이팅센터’를 제공해 멘토링 효과도 높일 예정이다.
한편 무협은 새로운 청년 창업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이베이코리아와 공동으로 ‘글로벌 수출역량 강화 세미나’를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4개 도시에서 개최한다. 21일 서울에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는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수출에 관심있는 기업 담당자 및 대학생 등 250여명이 참석해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를 모색했다.
최원호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우수하고 탁월한 아이템을 보유한 젊은 창업가들도 해외 마케팅 노하우가 부족해 수출에 못나서고 있는 업체가 다수”라면서 “이런 스타트업들이 파워셀러와의 정보 교류를 통해 온라인 해외 시장에서 수출할 수 있도록 이번 파워셀러 양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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