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턴투자운용, 경기 양주에 최신식 복합물류센터 개발한다

양주서 개발된 최신식 임대형 물류센터 ''최초''…내년 1월 준공
경기 북부, 물류시설 공급 제한적…"지역 물류인프라 개선 기대"
  • 등록 2024-07-30 오전 11:06:32

    수정 2024-07-30 오전 11:06:32

[이데일리 마켓in 김성수 기자]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 마스턴투자운용이 경기 북부권 양주시에 최신식 복합물류센터를 개발한다. 양주에 개발된 최신식 임대형 물류센터로는 최초다.

마스턴투자운용은 경기도 양주시 남면 상수리에 지하 1층~지상 4층, 대지면적 약 3만여㎡, 연면적 약 4만3000여㎡ 규모의 상저온 복합물류센터를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내년 1월 준공 예정이며, 시공사는 농심엔지니어링이다.

마스턴투자운용이 개발 중인 양주 복합물류센터 조감도 (사진=마스턴투자운용 브랜드전략팀)
그동안 양주시는 서울시와 인접한 지자체 중 임대형 물류센터가 없는 지역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물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문한 물품이 배송지를 떠나 목적지에 도착하기 직전 최종 단계인 ‘라스트 마일’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마스턴투자운용이 개발 중인 이 복합물류센터는 경기 북부권역 내 가장 빠르게 공급되는 최신식 임대형 복합물류센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주 복합물류센터는 물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창고 면적 340㎡마다 하역장을 만들었고, 모든 층에서 차량 접안이 가능한 구조여서 다양한 임차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차량 접안이란 화물 하차를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 화물차를 하역장에 후진 주차로 붙이는 방식을 말한다. 또한 4단 선반을 설치할 수 있도록 10m 이상의 기준 층고를 확보했다.

이 자산은 경기 북부권의 대표적인 라스트 마일 물류센터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광적 나들목(IC)이 있어서 인접 도시 접근성이 높다. 파주 운정 신도시, 양주 옥정 신도시, 남양주 왕숙 신도시 등에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물류 수요도 탄탄하다.

경기도 북부 지역은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과 같은 규제가 많아 타 권역에 비해 물류센터 공급이 제한적이다.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회사들 분석에 따르면 현재 경기 북부권역 물류센터 공실률은 4분기 연속 0%를 기록했다.

남궁훈 마스턴투자운용 대표이사는 “경기 북부 지역은 서울 접근성과 다수 신도시 및 택지지구 개발로 높은 물류 수요가 기대되는 권역”이라며 “양주 복합물류센터 완공 후 지역 물류 인프라에 숨통을 틔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투자자와 지역이 함께 윈윈하는 자산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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