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제도는 2010년 9월 도입된 이후, 2015년에 가입자 500만명을 넘어섰고 도입 11년만인 2021년 11월 1주 기준으로 1000만명을 달성(11월 21일 기준 1007만명)했다. 행사에선 1000만 가입자 달성까지 주요 경과와 함께 국민의 가계통신비 경감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를 보여주는 기념식을 진행했다.
알뜰폰 활성화 정책에 기여한 공적자에 대한 표창(장관표창 3점, 우정사업본부장표창 2점) 수여와 함께 알뜰통신사업자협회(KMVNO협회)가 개최한 슬기로운 알뜰폰 사용법 이용자 영상 공모전의 우수작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올해는 알뜰폰이 도입된지 11년 만에 알뜰폰 가입자가 1000만명을 넘은 아주 뜻깊은 성과를 이룬 해”라며 “알뜰폰 업계에서도 가격 경쟁력에 더하여 이통3사에서 시도하지 않는 다양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 이를 위해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간담회를 열고 △종량제(음성, 데이터, 단문메시지 사용량만큼 도매대가를 납부) 도매대가는 데이터 2.28→1.61원/MB(-29.4%), 음성 10.61→8.03원/분(-24.3%)으로 낮춘다고 밝혔다. 알뜰폰 사업자가 더 경쟁력 있는 자체 요금제를 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KB국민은행과 KMVNO협회는 2022년에 알뜰폰스퀘어를 추가로 개소하고 △올해 12월 3주부터 다수 알뜰폰 사업자들이 페이코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등을 도입할 수 있도록 변한다. 과기정통부는 업계 협의를 거쳐 휴대폰 e-SIM 도입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알뜰폰 사업자인 스테이지파이브는 영업전산 등 자체 설비 투자를 거쳐 2022년 상반기 내에 휴대폰 e-SIM 서비스를 독자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