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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올여름 성수기에 방문할 숙박시설로 ‘펜션’, 사용 의사가 가장 높은 숙박앱으로는 ‘여기어때’를 꼽았다.
한국소비자포럼(대표 전재호)이 올여름 성수기에 숙소 예약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할 숙박앱으로 여기어때(36%, 중복응답)를 선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어 야놀자(33%), 호텔스컴바인(30%), 호텔스닷컴(27%), 아고다(14%)가 이름을 올렸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최근 열흘간(7월 6일~15일) 전국 성인남녀 2500명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다. 후보에 든 숙소 예약 서비스는 부킹닷컴, 아고다, 야놀자,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등 7곳이었다.
소비자는 숙박앱을 통한 숙소 선택 시 ‘객실 컨디션과 위생(38%)’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어 숙박후기(27%)와 숙박 이용료(23%), 편의시설(8%), 접근성(4%) 순이었다. 사회적으로 ‘워라밸’과 ‘주 52시간’ 근무 분위기가 정착하면서, 저렴하기만 한 숙박시설보다는 만족스러운 여행 경험을 줄 양질의 숙소 수요가 높아졌다.
국내 숙박 시 인기 있는 숙소 유형은 ‘호텔’이 첫손에 들었다. 그러나 올여름 성수기에 가장 이용하고 싶은 숙소 유형은 ‘펜션’이었다. 여름에는 가족, 친구와 함께 여행을 즐기는 수요가 많은 만큼 바비큐장, 가족룸, 족구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진 펜션이 성수기에 어울리는 숙박시설이란 평가다.
전재호 한국소비자포럼 대표는 “올여름 성수기를 맞아 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를 위한 설문조사를 마련했다”면서 “이번 결과를 통해 소비자가 국내 숙박앱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 사용 목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진행한 한국소비자포럼은 2002년 설립돼 소비자에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기업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 소비 활동을 돕고, 기업에는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지원하는 브랜드 연구 및 마케팅 전문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