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을 모았던 이재용 전무는 CCO(고객총괄책임) 직위를 그만 두고, 중국 인도 등 이머징마켓과 글로벌 기반이 취약한 지역에서 시장 분석과 신규시장 개척 업무를 담당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22일 사업간 시너지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부 품목의 사업을 조정하고 사업부를 이관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윤종용 상임고문이 직접 독립사업부로 관장하던 생활가전사업부가 디지털미디어총괄로 이관된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부분.
디지털과 아날로그 기술을 공유하고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TV의 시장접근 능력과 대고객 이미지 등을 적극 활용해 생활가전 사업도 세계 일류로 키우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총괄에 다수 제품군이 재배치돼 정보통신의 역할이 커지게 됐다. 전략 모바일제품인 MP3가 정보통신총괄 산하의 독립사업팀으로 이관됐다.
홈씨어터와 DVD플레이어, 블루레이 디스크사업은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로 이관됐고 캠코더와 영상보안장치는 디지털미디어총괄 직속사업팀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연구개발 효율을 높이고 미래대비 선행연구 체제 강화를 위해 종합기술원을 기술총괄 산하로 이관하고 전사 연구개발 조직을 `기술총괄-총괄연구소-사업부 개발팀`의 3단계로 재편했다.
또 협력업체와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상생 협력과 지원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전사 직속조직인 상생협력실을 신설했다. 상생협력실장에는 조원국 디지털미디어총괄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을 임명했다.
또 GE에서 영입됐던 최치훈 고문은 사장으로 직위를 바꿔 박종우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이 겸직하던 디지털프린팅부장을 맡게 됐다.
AV사업부장이던 전동수 부사장은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으로 이동해 핵심사업인 메모리사업 재도약의 중책을 맡았다.
동남아 총괄을 담당했던 박상진 부사장은 카메라 사업 일류화를 위해 삼성테크윈 카메라 사업부장으로 전출됐고 신임 동남아총괄에는 하윤호 전무가, 중남미총괄에는 유두영 전무가 각각 보임됐다.
한편 이재용 전무는 CCO 직위를 사임한 이후 담당 전무로 중국과 인도, CIS 등 이머징 마켓을 비롯해 삼성의 글로벌 기반이 취약한 지역에서 주로 근무하게 됐다.
이 전무는 해외에서 현지 직원들과 함께 시장을 분석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하면서 그동안 CCO로서 구축해 온 글로벌 네트워크를 살려 현지 영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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