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글로벌 선박 발주량은 48만CGT(20척)를 기록했으며 한국과 중국이 각각 23만CGT(6척·48%), 24만CGT(13척·49%)로 선박 수주를 양분했다. 하지만 9월 말 수주한 삼성중공업(010140) S-max 탱커 2척, 현대미포조선 MR탱커 1척 등 11만CGT를 포함하면 한국이 사실상 1위다.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 7월 이후부터 3개월 연속 선박 수주 1위를 이어갔다.
올 3분기 누계 기록도 전체 발주량 319만CGT 중 한국이 142만CGT(45%)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론 러시아 86만CGT(27%), 중국 83만CGT(26%)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83만CGT(233척·50%), 한국 262만CGT(81척·27%), 러시아 93만CGT(21척·10%), 일본 85만CGT(57척·9%) 등 순이었다.
지난 9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대비 3% 줄어든 6806만CGT로, 올 1월 8082만CGT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다. 국가별로는 중국(-82만CGT), 한국(-67만CGT), 일본(-18만CGT) 순으로 각각 감소했다. 전년 동기대비 역시 일본(-461만CGT), 중국(-390만CGT), 한국(-259만CGT) 순으로 모두 줄었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2465만CGT(36%)에 이어 한국 1842만CGT(27%), 일본 905만CGT(13%)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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