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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재난안전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 주재로 ‘재난안전시스템 강화 대책’ 자치구청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는 자치구청장 회의를 통해 급격한 기후·사회·기술의 변화와 도시 인프라의 복합화·대형화 등의 대도시 특성을 고려해 ‘재난관리 취약점 해소’, ‘실질적 기능 활성화’, ‘시민 체감안전 증진’을 목표로 8대 재난안전시스템 강화 추진전략을 세웠다. △새로운 잠재 위험 대응 강화 △재난 안전 상황실 강화 △매뉴얼 체계 혁신 △실전적 훈련 확대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재난 현장 대응 강화 △일상 속 안전관리 강화 △시민참여 안전 문화 확산 전략으로 세우고 25개 자치구와 함께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시·소방 공무원 합동 근무 등 전문적인 근무 인력을 확충하고 24시간 상황실장 체계의 재난안전상황실로 강화한다. 자치구가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하는 전담하는 인력을 확보하는 조건으로 자치구별 6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의 복잡한 매뉴얼은 현장에서 바로 작동할 수 있는 간소화된 ‘기본 매뉴얼’로 제작하고, 개인별 임무와 실시간 조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재난 대응 업무처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시 내부 재난훈련 일정을 수립해 행동 매뉴얼 숙달 훈련과 불시 훈련도 강화한다. 아울러 시·자치구와 39개 재난관리책임기관 합동 훈련을 활성화해 실질적인 재난 대응 역량을 키운다. 재난관리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소방·경찰·군·의료기관 등 재난 대응 핵심 기관이 참여하는 ‘위기관리 회의’를 운영한다.
출퇴근 맞춤 노선을 신설·증차나 안전관리 인력을 배치 등 시민들의 일상과 관련된 안전 관리도 강화하고 지진과 화재 등 재난 상황을 가상현실(VR), 방 탈출 게임 등으로 체험하는 가상 재난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민 참여 기회도 늘린단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다시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그동안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였다”며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