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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여객은 655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 늘었다. 같은 기간 국내 여객은 0.6% 증가한 286명을 기록했다. 반면 항공화물은 2% 감소해 36만t에 그쳤다.
국제선 여객 증가는 지난 3월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중국노선이 줄었음에도 일본·동남아 등 대체노선 운항이 확대되고 10월에 열흘간의 추석 연휴가 자리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별로는 동남아(18.7%), 일본(17.8%), 유럽(15%)노선 등이 두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냈다. 중국노선(-29%)은 8개월째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지난 8월부터 감소폭이 완화하고 있다.
국내선은 탑승률이 소폭 하락한데다 제주노선 여객 실적이 정체된 여파로 국제선에 비해 여객 증가폭이 작았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이 124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늘었다. LCC는 162만명으로 0.1% 증가했다. LCC의 10월 국내선 여객 분담률은 56.5%다.
항공화물은 긴 추석연휴에 따른 근무일수 감소와 인천공항 화물기 운항 감소 등으로 국제 및 국내화물이 모두 줄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중국노선의 경우 수요 감소세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일본·동남아 노선 다변화 등으로 총 항공여객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지난달 31일 한-중 관계 개선 협의발표 이후 중국노선 운항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위축됐던 한-중 항공·관광·유통 시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중국 항공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