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첫 ESG리포트 발간…"콘텐츠·커머스 선한 영량력 확장"

올해 지속가능경영 원년 지목…ECG 경영전략 공개
  • 등록 2021-12-22 오전 10:27:44

    수정 2021-12-22 오전 10:27:44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CJ ENM이 첫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리포트를 발간하고, 콘텐츠와 커머스 사업의 선한 영향력 확대에 속도를 냈다. 올해를 지속가능경영의 원년으로 지목한 CJ ENM은 이번 리포트에 구체적인 ESG 경영전략을 소개하고, 향후 이에 대한 실천을 통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CJ ENM은 22일 ‘2021 ESG 리포트 : 콘텐츠와 커머스, 선한 영향력의 시작’을 발간하고, 향후 매년 이와 같은 ESG 리포트를 정기 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CJ ENM 사업 부문과 히스토리 등을 소개하는 ‘CJ ENM Overview‘ △ESG 경영 체계와 철학을 담은 ’ESG Foundations‘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선정한 주요 경영 이슈를 다룬 ’2021 Material Topics‘ △ESG 정보 및 성과를 공시한 ‘ESG Disclosure’ △ESG 경영 활동의 세부 정보 및 기준 근거 등을 담은 ‘Appendix’ 등 총 5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표준 ESG 정보공개 가이드라인인 GRI와 미국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가 제정한 SASB를 반영해 작성했으며, 공인인증기관의 3자 검증도 마쳤다. CJ ENM 홈페이지에서 국문과 영문으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CJ ENM이 처음으로 발간한 2021 ESG 리포트 표지.(사진=CJ ENM)


CJ ENM은 콘텐츠를 앞세운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커머스 사업 부문 각각 특성을 반영한 ESG 철학을 앞세워 이미 상당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경우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Mnet 예능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쇼미더머니’ 시리즈를 통해 비주류 문화로 인식됐던 스트릿 댄스와 힙합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커머스 사업은 협력사에 포장 규격 및 가이드를 제공하는 ‘에코 패키징 투게더’ 캠페인 등을 전개해 총 50여톤(t)의 플라스틱을 저감해왔고, 최근에는 업사이클링 캠페인인 ‘THINKS TO THINGS’를 진행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를 지속가능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각 사업 분야에 ESG 경영 철학을 뿌리내리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고객, 주주,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과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면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CJ ENM은 올해 ESG 경영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ESG위원회 및 ESG협의체를 비롯한 전담 조직을 강화하고 UN 산하 전문 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회원사로서 본격적인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1월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으로부터 종합 우수(A) 등급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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