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교통재활병원 산하의 교통재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2017년 3년간 20세 이상 후천성 뇌손상 환자 372만 여명(건강보험 3,058,198명, 자동차보험 663,131명)을 분석한 결과, 후천성 뇌손상의 사회경제적 부담은 2015년 4조 6768억원에서 2017년 5조 7374억원으로 증가해 한국의 GDP 대비 약 0.35%를 차지하는 규모로 조사됐다.
사회 경제적 비용은 의료비용, 비의료비용 간접 비용 모두 산출한 결과로 전체 5조 7374억 중, 남성은 3조 1417억원, 여성은 2조 5956억원을 차지했다. 또 후천성 뇌손상을 질병별로 구분하면, 전체 부담 중 뇌졸중이 약 72.4%, 교통사고나 낙상 등으로 인한 외상성 뇌손상은 약 18.6%, 비외상성 뇌손상은 약 9%를 비율을 보였다. 각 각의 손상 모두에서 의료비용, 비의료 비용이 매년 증가했다.
특히 성인이 된 이후 겪게 되는 뇌손상은 대부분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와 그 가족이 겪는 심리적 부담까지 고려한다면 지금의 사회경제적 부담에 비해 약 2.3배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뇌신경재활학회지(Brain & Neurorehabilitation) 최근호에 실렸다.
한편 교통재활연구소는 국토교통부가 설립하고 서울대학교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국립교통재활병원 산하 연구소로 교통사고 손상과 장애에 대한 재활의료 효과 및 의료서비스 전달효율 향상을 목적으로 첨단 재활의학에 관한 임상연구, 자동차보험 수가체계와 관련된 정책연구 등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