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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자바섬 바땅 지역에 ‘스마랑’ 공장을, 중북부 칼리만탄 지역에 ‘칼리만탄’ 공장을 각각 완공했다. 스마랑 공장은 양계·양어사료 등 연간 약 26만톤의 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으며 칼리만탄 공장은 양계사료를 연간 약 18만톤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졌다.
CJ제일제당은 이들 두 곳의 공장 완공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연간 약 280만톤의 사료 생산규모를 확보하고, 인도네시아 6개, 베트남 4개, 필리핀과 캄보디아 각 1개 등 총 12개의 동남아 사료 공장을 운영하게 됐다. CJ제일제당은 내년에 인도네시아 1곳, 베트남 2곳, 필리핀 1곳 등 총 4개의 사료 공장을 추가로 건설해 동남아시아 공장 수를 16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후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뒤를 이어 큰 폭의 경제 성장이 기대되는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미개척 국가에도 생산기반을 확보하고 국가간 상승효과(시너지)를 노릴 전략이다. 현재 37개인 현지 축산 시설도 2020년까지 58개로 확대해 닭과 돼지 생산 개체 수를 크게 늘릴 계획이다. 지난 2013년 베트남에 설립한 ‘동남아시아 R&D센터’를 중심으로 현지화된 사료 및 품종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도 지속한다.
현재 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시장점유율 3위, 베트남 7위를 기록 중인데 이를 1~2위 수준까지 끌어올려 동남아시아 1위 생물자원 기업으로 자리를 잡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CJ제일제당이 동남아시아 사료 및 축산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연평균 5~7%에 가까운 높은 경제성장률과 함께 육류소비량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힘입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필리핀 등의 최근 3개년(2013년~2015년) 사료시장 성장률은 연평균 5%를 넘나들고 있다.
같은 기간 사료시장의 평균 성장률이 0.8%인 우리나라에 비해 높은 성장세다. 시장 규모 역시 올해 연간 약 4천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국내 시장의 약 2배 규모로 형성할 전망이다.
정근상 CJ제일제당 생물자원사업부문장은 “CJ제일제당의 사료 및 축산 사업은 매출의 약 70%가 해외에서 발생할 정도로 이미 글로벌화됐다”라며 “글로벌 사업의 중심 역할을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독보적 1등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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