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100% 완충해도 문제없다"…현대·기아 배터리 보니

100% 충전해도 3단계 '여유 공간' 확보
BMS가 과충전 차단…"완충해도 문제 없어"
"사전 진단·화재 전이 방지 고도화할 것"
  • 등록 2024-08-20 오전 10:01:53

    수정 2024-08-20 오후 7:11:46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현대차·기아가 20일 배터리 충전량과 화재는 관계가 없다고 밝히며 “100% 완충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13일 대구 동구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구역에 전기차 관리에 주의하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전기차용 배터리는 100% 충전해도 충분한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돼 있으며, 만에 하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첨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이를 차단하고 제어한다. 실제로 소비자가 완충을 하더라도 전기차 배터리에는 추가 충전 가능 용량이 존재하며, 운전자가 수치상으로 볼 수 있는 충전량은 총 3개의 ‘마진’이 반영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첫째로 배터리 제조사에서 설정하는 마진이 반영된다.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의 경우 g당 최대 275밀리암페어시(mAh) 정도까지의 에너지를 담을 수 있으나, 배터리 제조사는 이보다 낮은 g당 200~210mAh 수준만 실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둘째로 자동차 제조사 역시 일부 사용 가능 용량을 마진으로 남겨둔다. 즉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내비게이션 화면 등을 통해 볼 수 있는 충전량 수치는 배터리 셀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각각 설정한 마진을 제외한 상태로 안내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BMS가 사용 가능 용량을 재산정하는 ‘리밸런싱’ 과정에서도 일부 제외되는 용량이 있다. 배터리 셀들의 전압에 편차가 생길 경우 BMS는 이를 미리 인지해 셀 사이의 전압 편차를 줄이기 위한 셀 밸런싱 제어를 수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적은 용량이 남은 셀을 기준으로 전체 충전 가능 용량을 재산정해 안전한 사용 용량 이상의 활용을 방지하고 동시에 추가적인 용량 마진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고객에게 보여지는 완충(100%) 상태는 안전성이 철저히 검증된 구간 내에서의 충전량을 의미하기 때문에 완충에 따른 불안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며 “앞으로도 배터리 사전 진단 및 화재 전이 방지 기술을 보다 고도화해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제조 결함이 없도록 배터리 셀 제조사와 함께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BMS를 통해 사전 오류를 진단해 더 큰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 BMS는 주행 및 충전 중 상시 진단뿐만 아니라 시동이 꺼지는 주차 중에도 정기적으로 깨어나 주기적으로 배터리 셀의 이상 징후를 정밀 모니터링한다. BMS가 모니터링하는 항목으로는 △전압편차 △절연저항 △전류 및 전압 변화 △온도 △과전압 및 저전압 등 이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차량은 이에 더해 선제적으로 잠재적인 불량을 검출할 수 있는 △순간 단락 △미세 단락을 감지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현대차·기아는 또 BMS가 감지한 셀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통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더해 고객 통보시스템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도 강화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리스 차량·렌터카 등 회사 명의로 등록돼 통보가 불가능한 차량에 대해 대형 법인사 및 기업을 대상으로 법인차를 사용하는 실 운행자 명의로 등록하도록 설득하고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사진=현대차·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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