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그동안 초슬림TV 개발에 앞장서온 일본업체들에 대응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세하면서 경쟁이 더욱 가열되는 모습이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된 CES 2008에서 주요 TV업체들은 초슬림TV를 선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삼성전자는 두께 10㎜의 울트라슬림 액정표시장치(LCD)를 적용한 LCD TV를 선보였다. 초슬림 구현에 유리한 발광다이오드(LED) 적용 LCD 패널을 탑재해 TV 세트 두께를 1인치정도까지 줄였다.
▲삼성전자가 CES에서 전시한 두께 25mm짜리 초슬림 TV
이경식 삼성전자 상무는 "초슬림TV의 경우 내년 1분기쯤 시장에 내놓는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066570)도 올해 전략모델인 'LG60' LCD TV의 두께를 45㎜까지 줄였다.
▲LG전자가 올해 양산하는 초슬림 TV
LG필립스LCD(LPL)와 공동으로 비용이 저렴한 기존 냉음극 형광램프(CCFL)를 백라이트로 쓰면서도 초슬림 형태를 구현했다.
백우현 LG전자 사장은 "45㎜ 초슬림 LCD TV는 현재 양산이 가능한 제품 중에서 가장 얇은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초슬림TV 개발에 앞장서온 일본업체들도 만만치 않은 기술을 과시했다.
▲파나소닉이 CES에서 전시한 초슬림 TV
파이오니아는 양산여부는 불투명하지만 두께 9㎜ 짜리 PDP를 전시해 관람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일본 히타치도 두께 35㎜의 슬림 PDP TV를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현재로선 히타치와 빅터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일본기업들은 오는 2009년이후 제품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초슬림TV 시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앞설수 있다는 예상이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세계 1~2위 LCD 패널 제조업체인 삼성전자 LCD총괄, LG필립스LCD(LPL)와의 관계가 있는 만큼 보다 유리한 위치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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