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업계에서는 정비수가의 현실화를 요구하며 집단 시위에 나서기로 했고, 손보업계는 고객차량 수리서비스에 지장이 없다며 정비업계의 주장을 수용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7일 손보업계 및 정비업계에 따르면,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정비연합회)는 오는 27일 서울역 앞 광장에서 정비수가 현실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정비연합회 관계자는 "지난 2005년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에서 정비수가를 공표한 이래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으나 손보사들이 정비요금을 현실화해 줄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2005년 당시 건설교통부는 여주대 등에 연구용역을 맡겨 시간당 공임을 1만8228원에서 2만 511원으로 책정해 발표, 당시 손보업계는 전년대비 30% 이상 인상했었다.
그러나 정비업계에서는 2005년 이후 환율과 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 자동차 보수용 도장재료의 가격 인상 등 물가가 상승했는데도 손보사들이 보험정비요금 인상 요구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손보업계에서는 현재 연합회 소속 공업사(약 4500여개) 중 80%가 넘는 곳이 손보사들과 개별 계약을 통해 아무런 문제없이 정비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연합회측이 정비수가를 인상해 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손보업계와 연합회가 대표로 계약을 맺고 정비수가를 일괄적으로 적용해 왔으나, 이 같은 행위가 공정거래법에 저촉, 연합회의 경우 과태료를 물기도 했다"며 "연합회측의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갈등으로 인해 현재 서울 일부지역에선 정비업소들이 특정 손보사와의 계약을 파기하고, 해당 고객에 대해서는 정비요금의 보험처리를 거부, 현금으로 받는 등 고객 불편이 야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