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뉴욕 코믹콘’ 참가…‘K-웹툰’ 경쟁력 알린다

  • 등록 2022-10-11 오전 10:13:37

    수정 2022-10-11 오전 10:13:37

네이버웹툰이 준비한 ‘뉴욕 코믹콘’내 ‘웹툰 언스크롤드’ 부스. (사진=네이버웹툰)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네이버웹툰은 지난 6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뉴욕 재미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뉴욕 코믹콘 2022’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고 11일 밝혔다.

뉴욕 코믹콘은 전 세계 코믹콘 중에서 최고 수준의 규모와 주목도를 자랑하는 엔터테인먼트 행사다. 게임,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신작 공개 및 전시와 이벤트가 열린다.

네이버웹툰은 그래픽 노블 임프린트 출판사 ‘웹툰 언스크롤드’ 부스를 열어 다양한 굿즈를 제공하고 퀴즈 게임 등 행사를 진행했다. 부스에는 ‘여신강림’, ‘신의 탑’ 등 한국 유명 웹툰과 ‘에브리싱 이즈 파인’ 등 현지 오리지널 인기 웹툰의 단행본 커버도 함께 선보였다.

이 밖에도 네이버웹툰은 뉴욕 코믹콘 기간 4개 발표 세션에 참여했다. DC 편집장 마리 자빈스와 DC 협업 웹툰 작가들과 함께 DC 캐릭터들을 세로 스크롤 포맷 형식으로 표현하는 파트너십에 대해 논했다. 또 웹툰 산업에 대한 토론, 출판 만화와 웹툰의 비교 분석, 웹툰 팬덤의 진화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네이버웹툰은 2014년 미국에 진출해 웹툰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다양한 작품을 번역해서 소개하는 것은 물론 현지 작가 발굴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네이버웹툰의 영어 서비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19년 600만명에서 올초 1500만명을 돌파했다. 앱마켓 만화 카테고리의 수익 기준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사용자 규모 면에서도 독보적이다.

이신옥 네이버웹툰 북미사업 콘텐츠 총괄 리더는 “네이버웹툰은 북미에서 영어권 창작자와 업계, 젊은 독자층에게 새로운 모바일 만화 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영어권 시장에서도 웹툰이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웹툰의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는 지난 7일(현지시간) 뉴욕 코믹콘에서 열린 만화 시상식 ‘하비상’에서 ‘올해의 디지털북’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이 부문 후보에 오른 다섯 작품 중 두 개 작품이 모두 네이버웹툰의 오리지널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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