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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보틀 커피는 7일 내년 2분기에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1호점을 열고 한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은 지난 2015년 일본에 이어 블루보틀의 두 번째 해외 진출 국가가 됐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인 블루보틀은 음악가 출신의 창업자 제임스 프리먼이 2005년 샌프란시스코 벼룩시장에서 작은 손수레로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에 첫 매장을 연 뒤 현재 미국과 일본에만 진출해 있다. 로스팅(원두를 볶는 것)한 지 48시간 이내 싱글 오리진 원두를 사용하고, 바리스타가 직접 손으로 커피를 내려주는 것을 원칙으로 해 ‘커피업계의 애플’로 불린다.
브라이언 미한(Bryan Meehan) 블루보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1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2017’에 참석해 한국 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그간 1호점 입지를 둘러싸고 삼청동과 역삼동 등 소문이 분분했지만, 성수동이 낙점됐다. 한국의 ‘브루클린’(Brooklyn)’이라고 불리며 최근 핫플레이스로 새롭게 떠오른 성수동이 블루보틀의 이미지와 잘 맞아 떨어진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1호점인 성수점에는 건물 내 로스터리 시설을 별도로 갖춰 로스팅에서 판매까지의 시간을 줄여 맛과 풍미가 가장 좋은 시간에 판매할 예정이다. 또 바리스타 교육 시설도 마련해 숙련된 바리스타를 지속적으로 배출할 계획이다.
한편, 블루보틀은 한국 고객을 위해 성수점에서만 제공하는 특별한 메뉴와 기념 상품도 기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