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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올해 ‘수소경제법’제정에 이르기까지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지원책과 제도적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 실생활에서는 이미 7000대가 넘는 수소전기차가 도로를 누비고 있고, 국회를 포함 37곳에 설치된 수소 충전소가 운영 중이며, 관련 생태계 구축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 다른 항목인 ‘안전성 평가 분야’에서는 3대 과제 중 수소충전소 위험성 평가 프로그램 만이 미국과 독일 대비 50% 정도 기술 추격을 이룬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더딘 연구개발 속도와 관계없이 정부는 로드맵에 따라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 건립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으로 한 달에 10개 씩은 건설해야 맞출 수 있는 속도다. 이 같은 강력한 정부의 드라이브에 발 맞추기 위해 현재는 외국산 부품들을 주로 활용해 건축 중인 상황이다. 현재 수소충전소 부품 60%가 외국산이다.
한편, 산자부 관계자는 “현재 수소충전소 안전기술의 국산화율은 78%로 나머지 부족한 부분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R&D 과제로 삼은 것”이라며 “현재 진행중이거나 내년에 추진 중인 시업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