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현대·기아차는 기아차는 전기차를, 현대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혀 왔는데, 전기차 개발 범위를 확대한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현대·기아차는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그린카 심포지움’에 앞서 배포된 자료를 통해 "현대차 블루온에 이어 올해 말 기아차에서 박스형 소형 전기차 탐을 출시하고, 2014년 상반기에 기아차에서 준중형급 전기차를 2015년 하반기에 현대차에서 준중형급 전기차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블루온은 현대차 유럽 전략 소형 해치백 모델인 ‘i10’을 기반을 개발됐으며, 올해말부터 시범 양삼하는 ‘탐 전기차’ 역시 기아차의 소형 모델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배터리 기술 한계 및 가격에 대한 부담을 고려해 경제적인 소형차를 기반으로 개발에 착수해 왔으나, 세계 친환경차 시장이 안정화되고 배터리 기술이 개선되면 전기차의 주류가 준중형급으로 확대되고 조정될 것으로 전망돼 현대차에서도 준중형급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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