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민 기자] KG모빌리티(KGM)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하이브리드(HEV) 모델을 내년 3월 출시할 예정이다. 이로써 KGM의 주력 판매차종 토레스는 내연기관(가솔린·LPG)에서 전기차(EV), 하이브리드(HEV)까지 3개 파워트레인(구동계)을 모두 갖추면서 고객 선택의 폭도 크게 넓힐 전망이다.
| KG모빌리티가 지난해 출시한 토레스 전기모델 ‘EVX’.(사진=KG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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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배터리제조업체 비야디(BYD)사(社)와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 중인 KGM은 내년 3월로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일정을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중국 현지에서 토레스 하이브리드 전용 배터리와 함께 고효율 엔진과 통합형 듀얼 모터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에는 지난해 출시한 토레스 전기모델인 EVX와 마찬가지로 BYD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탑재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토레스 하이브리드 차량은 2700만~3400만원 가격대인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보다 200만~300만원 높게 책정돼 3000만원대 초중반의 가격대로 출시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KGM은 지난해 11월 중국 선전에 있는 BYD본사에서 ‘배터리 팩 한국 공장 협약’과 함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2025년 하이브리드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당시 KGM은 토레스 하이브리드를 먼저 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처럼 외부에서 충전해 쓸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도 개발해 라인업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KGM의 주력 차종인 토레스는 꾸준히 파생모델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다. 지난 2022년 가솔린(휘발유)을 연료로 한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을 처음 선보인 이후 이듬해인 2023년 가솔린에 LPG(액화석유가스)도 병행해서 쓸 수 있는 ‘토레스 바이 퓨얼(Bi Fuel)’ 모델도 출시했다.
같은 해 9월에는 2열 뒷좌석을 들어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토레스 밴’을 출시했고, 갓성비(가성비가 뛰어난 것을 이르는 신조어) 전기차로 주목받은 ‘토레스 EVX’까지 연이어 선보이면서 토레스 신차효과를 이어온 바 있다. KGM의 지난해 연간 판매 실적(11만6099대)에서 토레스 판매량은 전체 38.58%인 4만4798대로 가장 많았다.
| KGM이 올해 6월 출시할 예정인 ‘토레스 쿠페’(사진=KG모빌리티 유튜브 영상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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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은 내년 하이브리드 출시 이외에도 올해에도 후속 모델을 출시해 수요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KG모빌리티 창립 70주년을 기념하는 홍보 영상을 통해 공개한 토레스 쿠페형 모델(프로젝트명 J120)은 오는 6월 출시를 예정하고, 연말에는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트럭(프로젝트명 O100)도 선보일 예정이다. KGM 관계자는 “올해 신차 출시와 함께 내수 시장을 넘어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 판매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