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EFN이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서비스업 구매결정 요인으로 `서비스 품질`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품질은 47.8점(100점 기준)으로 조사항목 중 가장 높았다.
품질 다음으로는 가격(40.9), 깨끗함과 청결함(27.9) 종업원의 친절함(22.6)이었다. 이밖에 할인혜택(19.2), 교통·주차 편리성(11.8), 상품의 다양성(8.0)이 뒤를 이었다. 매장 개설시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인테리어(8.0)는 구매결정 요인 중 낮은 편에 속했다.
덧붙여 종업원의 친절함은 20대(32.5)의 주요 구매결정요인으로도 나타났다. 다른 연령대인 30대(23.6), 40대(18.2), 50대(15.5)보다 월등히 높았다.
20대(46.3)는 가격에도 민감했다. 대신 청결과 교통 주차의 편리성은 다른 연령대보다 비교적 덜 중요시했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