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은 11번가 사장 “2024년, 오픈마켓사업 흑자 전환 원년”

11번가, 새해 첫 전사 타운홀미팅
‘수익성 개선’ 목표 재확인
  • 등록 2024-01-12 오전 10:24:02

    수정 2024-01-12 오전 10:24:02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이커머스 11번가가 올해 첫 전사 타운홀 미팅을 열고 수익성 개선이라는 신년 목표를 재확인했다.

11번가는 전날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의 11번가 본사에서 ‘2024 1st 타운홀미팅’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장 행사는 온라인 생중계로 11번가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됐다.

11번가는 이번 타운홀미팅을 통해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올해를 오픈마켓(OM) 사업의 흑자 전환 원년으로 만들고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영업이익 창출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정은 사장은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데 성공했고, 특히 OM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전환의 가능성을 보였다. 작년 5~7월 3개월 연속 OM EBITDA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12월 또다시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수익성 강화를 위해 11번가는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인공지능(AI) 등 5개의 신규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조직을 운영한다. 조직별 핵심과제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해, 이커머스의 경쟁력인 상품과 가격, 배송, 편의성 등을 극대화하겠단 구상이다.

안 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계속된 소비침체와 e커머스 경쟁 강화, 시장환경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11번가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어 전사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며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글로벌 사업자들의 진출 그리고 주변 환경 변화 등 올해도 모든 것이 녹록치 않지만 11번가의 힘을 믿고 우리 고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사진=11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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