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날 서울 구로구 폴라리스오피스에서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는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긴요하다”면서 이 같은 대책을 공표했다. 급변하는 새계적인 유행과 통상환경에 대응하고 중소·벤처기업을 글로벌 경쟁시대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차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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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 환경 역시 녹록지 않다. 최근 보호무역주의 확산, 각국의 수출규제 강화 등 급변하는 대외환경은 인력·정보·자금 등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내수 넘어 수출로’라는 모토 아래 내수 시장에 의존하고 있지만 해외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혁신기업과 유망품목을 집중 발굴·육성한다. 혁신성을 인정받은 내수기업의 수출 전략 수립하고 ‘K혁신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2027년까지 1000개 수출기업을 도모하고 수출액 100만 달러 미만 기업을 대상을 지원해 3000개사를 수출 100만 달러 기업으로 키워낸다는 계획이다.
‘수출 넘어 해외로’는 제품 수출에만 초점을 두어왔던 정책을 개편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까지 확장하는 정책이다. 현지 시장조사, 법인설립 등 해외진출 전용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정책자금 운영방식도 개편할 계획이다.
‘해외 넘어 미래로’는 외국인 유학생을 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출직무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K-수출전사 육성’을 통해 3년간 1000명의 교육생을 배출하고 중소벤처기업으로 채용을 연계할 방침이다.
오 장관은 대책 발표에 이어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대책 간담회’를 주재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쳤다. 정부의 글로벌화 지원 전략을 수출기업 및 협·단체 등과 공유하고 향후 대책이 현장에서 잘 체화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듣는 자리다.
오 장관은 “오늘 발표한 글로벌화 지원 대책의 세부과제들은 관계부처 협업 등을 통해 신속하게 구체화해 이행할 것”이라며 “현장 수요를 반영한 밀착·맞춤·유연한 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면밀하게 챙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