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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017670)이 2025년 국내 시장만 100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구독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 가입자가 아니어도 국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25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독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신규 구독 브랜드는 ‘T우주’다.
‘T우주’는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 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학을 담았다. 슬로건은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다.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지향점도 담았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제공 받는 구독시장이 커지고 있다. 2025년 글로벌 시장은 3000조 원, 국내 구독시장은 1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아마존, 구글, 스벅, 웨이브 등 파격 혜택 ‘구독 패키지’ 론칭
SKT는 8월 31일, 아마존·구글·스벅·웨이브 등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 ‘T우주’를 론칭한다.
온/오프라인 쇼핑(Amazon, 11번가, 이마트 등) 부터,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Google one, 웨이브, FLO, V컬러링, Xbox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 map,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 (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 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개 사업자와 협의 중이다.
‘우주패스’는 2가지…첫 달은 100원, 1000원
먼저 월 9900원(VAT 포함)의 ‘우주패스 all 상품’은 11번가 3천 포인트, Amazon 무료 배송 및 1만원 할인 쿠폰, Google One 멤버십 100GB를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고객이 다양한 개별 구독 상품(월 8천원~1만원 상당) 중 맘에 드는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개별 구독 상품의 경우, 배달의 민족 8천원 상당의 할인쿠폰, 파리바게뜨 최대 30% 할인, 이마트 3천원 쿠폰 4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1 쿠폰 월 2회, kukka 꽃다발 정기배송 9천원 쿠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혜택들로 구성했다.
두번 째로 월 4900원(VAT 포함)의 ‘우주패스 mini 상품은’ 11번가 3천 포인트, Amazon 무료 배송 및 1만원 할인 쿠폰을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웨이브 Lite 서비스 또는 Google One 멤버십 100GB를 제공한다.
SKT 고객 뿐 아니라 전 국민 누구나 ‘첫달 100원 우주패스 mini/1,000원 프로모션우주패스all’ 로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하다.
11번가 아마존 직구 배송 무료
특히, 11번가에서는 해외직구 서비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Amazon Global Store)’를 같은 날 오픈하는데, 무료배송과 한국어 고객센터가 강점이다.
‘구독상품 우주패스(UniversePass, 월 4900원부터)’의 가입 프로모션으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구매 금액과 관계없이 상품 1개를 구입할 때도 ‘무료 배송’혜택을 제공한다.
우주패스 미 가입 시에는 2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된다.(프로모션 및 무료 배송 기준은 추후 변경 가능)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별해 평균 4~6일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상품의 경우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 소요)
가격 측면에서도,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주요 딜 상품을 11번가에서 동일하게 쇼핑할 수 있다.
동시에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여기에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11번가 단독 딜’ 상품도 제공된다.
고객의 편의성도 최대한 높였다. 별도로 아마존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검색하면, 상품 정보를 한글로 보고, 11번가 결제수단 그대로 원화로 결제할 수 있으며, 배송/반품/환불 관련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된다.
휴대폰 유통망은 구독 체험형으로 변신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천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케어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SKT 및 자회사의 온라인 접점(T월드/11번가 등)에서도 구독 상품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SKT는 이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할 수 있는 인공지능(AI)/데이터(DT)시스템도 갖췄다.
회사 측은 “30여 년간 연간 2천만 개(요금제, 인터넷/IPTV, 각종 부가서비스 등)가 넘는 구독 상품을 판매해 왔으며 3300여 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최고수준의 고객 응대 채널 등을 보유한 전형적인 일종의 구독 사업자(통신사)라는 점이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구독 상품의 확대는 이동통신 시장 기기변경 매출 규모 축소와 코로나19로 인한 내방 감소로 수익성이 악화된 유통망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구독상품 판매를 통해, 수수료/인센티브 등 추가 수익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 통신 서비스 외 구독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내방을 유도할 수 있다는 데서 추가적인 효과 또한 누릴 수 있다.
휴대폰 매장이 다양한 생활 구독 서비스를 취급하는 구독 체험 매장으로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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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구독 가입자 3600만 명 목표
SKT는 앞으로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자주 가는 곳 생활환경 교육수준 먹거리 건강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고객과 구독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고객의 상황과 요구 수준을 고려한 적시 마케팅, 또 고객들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인화된 채널/메시지를 통해 소통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인증/지불결제 등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구독 연계사업도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 계획이다.
이커머스/미디어 등 전략적 파트너는 물론 다양한 중소기업들과의 동반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정호 SKT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