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현대·기아차 점유율 82%..그랜저·모닝 `쌍끌이`

현대, 지난 해 10월 이후 가장 높은 45.9%
기아, 신형 모닝 덕분에 자체 최고인 36.2%
르노삼성·한국GM은 하락
  • 등록 2011-03-03 오전 10:09:57

    수정 2011-03-03 오전 10:16:3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2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82.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영업일수 부족에도 불구하고 전월 대비 2.8%p 증가한 것으로 현대는 0.1%p, 기아는 2.7%p 증가했다.

하지만, 차종이 부족한 르노삼성과 쉐보레 대기수요가 영향을 미친 한국GM은 점유율이 하락했다.

3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2월 점유율은 82.1%로, 현대차(005380)는 그랜저 신차 효과에 힙입어 지난 해 10월 이후 가장 높은 45.9%를 기록했다. 기아차(000270) 역시 신형 모닝 판매 호조로 전월 대비 점유율이 자체 최고인 2.7%p 상승하면서, 36.2%를 기록했다.

반면 르노삼성과 한국GM은 고전했다. 르노삼성은 주력차종인 SM3와 SM5 판매가 감소하면서 점유율이 쪼그라들어 7.8%에 그쳤고, 한국GM은 3월 쉐보레 브랜드 도입 전 대기수요 영향으로 점유율이 7.1%로 하락했다.

쌍용차 역시 그랜저 출시에 따른 체어맨 판매 감소와 코란도C 출시 전 대기수요로 점유율이 2.3%에 머물렀다.

▲ 출처=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월 차급별 내수 판매에서는 경차와 대형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차는 모닝의 신차효과에 힘입어 아토즈, 티코, 마티즈 등 3파전으로 경차 판매가 최다였던 1998년 이후 가장 높은 18.1%를 기록했다.   대형차 역시 신형 그랜저 판매 호조로 비중이 역대 최고인 19.2%로 상승했지만, 소형, 준중형, 중형 비중은 동반 하락했다.

소형차의 경우 신형 모닝 출시와 엑센트 신차효과 둔화로 비중이 2.4% 하락했으며, 준중형은 판매 비중이 높은 아반떼의 공급 문제로 비중이 '08년 7월 이후 최저인 17.2%로 하락했다. 중형 역시 K5를 제외한 전모델 판매가 전년동월비 30% 이상 감소하며 '10년 9월 이후 5개월 연속 비중이 하락했다.

▶ 관련기사 ◀ ☞`현대·기아차 성장은 계속 된다`-현대 ☞현대·기아차, 2월 판매 구정 연휴 불구 `양호`-우리 ☞현대차, `신차효과+소형차 라인업`으로 성장 지속-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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