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BMW,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어 국내 수입차 브랜드 3위에 든 테슬라가 올해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차(제네시스 제외)를 뛰어 넘어 ‘톱2’ 자리를 굳힐지 주목된다. 2017년 국내 첫 진출한 테슬라는 올해 누적 신규 등록 3만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 테슬라 모델 Y 스탠다드 후륜구동(RWD) 모델. (사진=이데일리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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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신규 등록된 테슬라 전기 승용차는 모두 2만8498대로 2위를 기록했다. 현대차(2만8463대)와 단 35대 차이다. 1위는 기아(3만4384대)가 차지했다.
KG모빌리티가 4위(6016대)로, 국내 중견 완성차업체로는 유일하게 ‘톱10’에 들었다. BMW(5974대), 메르세데스-벤츠(4409대), 아우디(3313대), 폭스바겐(2460대) 등 독일 4사가 차례로 5∼8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9위(1405대), 포르쉐는 10위(915대)다.
테슬라가 12월 한 달 동안 누적 2위를 지킨다면 2020년 이후 4년 만에 현대차를 제치고 국내 전기차 2위에 오르게 된다. 테슬라는 2020년 1만1826대로 현대차(9604대)와 기아(3509대)를 누르고 1위에 올랐으나 이후 3년간은 만년 3위에 그쳤다.
현대차와 기아가 2021년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각각 내놓으며 국내외 전기차 시장 영향력을 키웠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기아가 1위(3만5576대), 현대차가 2위(2만8384대)였다.
최근 국내 전기차 시장은 캐즘(수요 정체) 장기화에 내수 침체까지 더해져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이다. 전기 승용차 전체 신규등록 대수는 2020년 3만1297대에서 2022년 12만3908대로 급증했지만, 지난해 11만5822대로 줄었다. 올해도 11월까지 누적 기준 11만7160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테슬라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1만7671대)와 중형 세단 ‘모델3’(1만319대) 등 인기 모델을 앞세워 판매량을 키웠다. 이는 가격 할인 정책과 부분변경 모델 출시 등 국내 시장을 공략한 결과로 풀이된다. 테슬라코리아는 올해 모델 Y 후륜구동 가격을 총 400만원 가량 인하해 5299만원으로 낮췄으며, 지난 4월에는 모델 3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