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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세제 개편을 통한 주택시장 정상화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의 거래세(취득세, 양도세)는 외국 대비 높아 시장침체 장기화가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전경련은 소득세법의 조속한 개정을 통해 양도세 중과세를 폐지하고, 취득세 영구인하, 재산세와 종부세의 일원화, 재건축 부담금 폐지 등 부동산 세제의 전면 개선을 건의했다.
공공발주 기관의 공사비 부당삭감도 건의
전경련은 현행 기준금액의 94~100% 사이에서 설정되고 있는 일부 공공 발주기관의 복수예비가격 산정범위 기준을 조달청과 같이 기준금액의 98~102%로 개선할 것을 건의했다. 공사 계약 이후 공사비 부당삭감에 대한 이의제기제도에 대한 세부절차 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경련은 법률상 근거 마련 전까지는 본 시스템 사용 강요를 자제하고, 제도 시행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개선한 후 점진적으로 시행할 것을 건의했다.
PF 구조조정 지원, CP 발행심사 완화도 주장
전경련은부실 PF 사업정리 등 PF 구조조정 지원 방안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고 봤다. 3월 말 기준 상위 100대 건설사 중 68개 상장사의 PF 지급보증 잔액은 35.6조 원에 이르러 PF대출의 잠재부실이 현실화되면 해당기업의 구조조정은 물론 금융권 전반으로의 리스크 전이가 우려된다는 이유때문이다. 전경련은 건설사의 PF대출 대위 변제시 손금산입이 인정되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업어음(CP) 증권신고서 제출 의무화에 따른 과도한 심사를 완화해 줄 것도 건의했다. CP 발행 시 증권신고서 제출 의무화 및 심사기준 강화로 초우량기업을 제외하고는 CP 발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주장이다. 전경련은 이같은 리스크를 막기 위해, CP발행 시 증권신고 의무화 등 과도한 규제를 완화해 달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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