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자산총액 상위 30대 그룹 193개 계열사의 올해 3분기 누적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9177억원으로 지난해 8133억원에 비해 1044억원(12.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이 708조178억원에서 683조4181억원으로 24조5997억원(3.5%)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매출 감소에도 기부금 액수가 늘면서 0.115%이던 매출대비 기부금 비중도 0.134%로 0.019%포인트 높아졌다.
30대 그룹 중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1.016%를 기록한 KT&G였다. KT&G(033780)는 3분기까지 2조342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38억원을 기부금으로 사용, 유일하게 1%를 넘겼다. 지난해 3분기 매출 2조2724억원, 기부금 232억원으로 기부금 비중이 1.020%였던 것에 비해서는 소폭 낮아졌다.
기부금 비중 2위는 매출 3조3518억원, 기부금 150억원으로 0.447%를 기록한 CJ, 3위는 매출 13조9890억원, 기부금 365억원으로 0.261%인 KT(030200)가 차지했다. 이어 두산(0.231%), 삼성(0.206%), SK(0.183%), 하림(0.128%), 현대백화점(0.127%), 롯데(0.126%) 등의 순이었다.
반면 영풍그룹은 3분기까지 4조863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기부금은 8억원에 불과 매출대비 기부금 비중이 0.017%로 30대 그룹 중 가장 낮았다. OCI가 0.024%, KCC도0.030%로 크게 낮았다. 이어 효성(0.034%), LS(0.042%), 대림(0.047%) 등의 순으로 기부금 비중이 낮았다.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곳은 대우건설이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3분기까지 기부금이 3억 원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52억 원으로 1476%나 늘렸다. 기부금 증가율 2위와 3위는 대림(109.5%)과 LG(100%)가 차지했다. 이어 SK(96.8%), 하림(75.3%), 롯데(43.6%), 현대중공업(42.5%) 등의 순이었다.
개별 기업중에서는 하림홀딩스의 매출대비 기부금 비율이 가장 높았다. 3분기까지 1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하림홀딩스는 7200만원을 기부금으로 사용해 3.73%를 기록했다.
2위는 매출 706억원, 기부금 19억원으로 2.72%를 기록한 한국타이어월드, 3위는 매출 326억원, 기부금 4억원으로 1.26%인 갤럭시아SM이 차지했다. 이어 KT&G(1.08%), 롯데제과(0.81%), 미래에셋자산운용(0.73%), GS파워(0.71%), KT파워텔(0.70%) 순으로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높았다.
기부금 액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2830억원을 기록한 삼성전자(005930)였다. SK텔레콤이 581억원으로 2위, 삼성디스플레이가 391억원으로 3위였다. 이어 KT(339억원), 현대자동차(263억원), 삼성생명(247억원), SK하이닉스(245억원), KT&G(238억원), GS칼텍스(209억원) 순으로 기부금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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