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號’ 네이버 미래 전략은?…“5년내 글로벌 사용자 10억 확보”

최수연 대표 신사옥 ‘1784’서 올해 첫 밋업 개최
‘글로벌 3.0’ 돌입한 네이버, ‘팀네이버’로 시장확대
사업·기술·파트너십 등 ‘멀티플’ 성장에 초점
최 대표 “탑이 아닌 구심점으로 연결·시너지 이끌 것”
  • 등록 2022-04-13 오전 9:43:44

    수정 2022-04-13 오전 9:48:13

최수연 네이버 대표. (사진=네이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팀네이버’를 통해 향후 5년내 글로벌 10억명의 사용자 확보, 매출 15조원을 돌파하겠다.”

‘최수연표’ 네이버의 미래 전략이 공개됐다. 하나의 사업이 아닌, 다양한 사업 및 파트너들과의 협업으로 일본, 북미, 유럽 등에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 ‘멀티플’ 성장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다.

네이버는 13일 제2사옥인 ‘1784’에서 최수연 대표이사, 김남선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새로운 리더십이 이끌어 갈 네이버의 방향을 제시하는 ‘네이버 밋업’ 행사를 개최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날 오프닝을 통해 “네이버는 창업부터 10여년 도전 끝에 글로벌 무대에 ‘라인’이라는 하나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냈던 ‘글로벌 1.0’ 단계를 지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더해 나가며 새로운 도전의 기반을 만드는 ‘글로벌 2.0’ 단계를 거쳤다”고 말했다.

글로벌 2.0 단계에서 네이버는 스노우, 제페토, 웹툰 등 버티컬 서비스들을 글로벌에서 성장시키는 한편, 일본에서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의 경영통합, 북미에서의 왓패드 인수, 유럽에서의 AI연구소 인수, 현지 스타트업 투자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이제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기술 리더십, 국내외 파트너십의 시너지를 통해 ‘멀티플’ 성장을 만들어내는 글로벌 3.0 단계에 돌입했다”며 “‘팀네이버’는 새로운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해 5년내 글로벌 10억명의 사용자와 매출 15조원을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네이버의 글로벌 사용자는 3억명, 매출은 지난해 기준 6조8000억원이다. 사용자는 3배 이상, 매출은 2배 이상 키우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다.

김남선 CFO도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테크핀, 클라우드, 로봇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글로벌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면서 “각 사업 부문의 경쟁력과 가치를 따져본다면, 팀 네이버의 기업 가치는 엄청난 상승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3.0 단계에서의 네이버는 ‘팀네이버’가 구축해 온 독자적인 사업 모델을 일본, 북미, 유럽에 최적화된 형태로 접목하고, 고도화된 기술 경쟁력으로 글로벌 성장 속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 팀네이버의 모든 분야가 일본에 진출한다. 우선 Z홀딩스의 일본내 중소상공인(SME) 비즈니스 생태계에 국내에서 ‘프로젝트 꽃’을 통해 가능성을 입증한 생태계 모델을 접목할 계획이다. 또 라인웍스, 클라우드, 클로바 등 기업간거래(B2B) 비즈니스와 기반 기술 확장에도 주력한다.

북미 시장에서는 웹툰을 중심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왓패드와 함께 글로벌 지식재산(IP) 벨류체인을 확대하고, 최 대표와 김 CFO가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인수합병(M&A)도 적극 지원한다. 더불어 하이브와 함께 하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인 위버스도 올해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유럽시장에서의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네이버랩스 유럽은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글로벌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해당 기술력은 유럽내 우수한 인터넷 기업들과 협업을 가능하게 만드는 바탕이 되고 있다. 또한 네이버가 구축한 SME 생태계와 콘텐츠 IP 밸류체인 구축 노하우를 유럽의 버티컬 커머스와 콘텐츠 사업 분야에도 접목할 예정이다.

최 대표는 이날 버티컬 영역의 메타버스도 예고했다.

그는 “팀네이버는 이미 제페토나 아크버스로 메타버스 화두에서 많이 앞서 있는 것은 물론, 네이버가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경쟁력을 보유해 온 ‘커뮤니티’ 서비스가 바로 메타버스의 본질”이라며 “우리는 카페, 밴드, 브이라이브 등 대표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여 가장 깊고 넓게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 스포츠 서비스에 커뮤니티형 메타버스를 접목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웹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버티컬 메타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밋업은 네이버의 제2사옥 1784에서 이뤄져 눈길을 모았다. 1784의 주소(178-4번지)에서 시작한 사옥 프로젝트명은 1784년 산업혁명이 시작된 해의 뜻을 살려 대규모 테크 컨버전스를 위한 사옥 이름으로 결정됐다.

1784는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 건물이자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웍스, 클로바CIC, 글레이스 CIC 등이 그간 개발해 온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된 ‘테크 컨버전스 빌딩’이다.

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업무 환경, 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건물의 모습과 서비스 등을 제시하는 게 특징이다. 새로운 업무 공간일 뿐 아니라, 로봇,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등 네이버가 연구 및 축적한 모든 선행 기술을 망라하고 융합하는 일종의 ‘기술 테스트베드’다.

최 대표는 “네이버의 경쟁력은 도전을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동료들과 인재들이 모인 팀네이버에서 발현된다”며 “1784는 다양한 기술을 실험하고 융합하는 팀네이버의 시너지를 높이는 거대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팀네이버의 탑이 아닌 구심점인 네이버 CEO로서, 앞으로 사업 간 연결과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 계속되도록 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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