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 곽성문)은 20일 리우 올림픽 관련 특별 이슈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75.4%가 평소보다 TV 더 보고, 93.4%가 본방을 사수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올림픽이 기대된다고 한 응답자가 88.2%에 달했다는 것이다. 동일 비율의 응답자가 리우 올림픽 중계를 시청할 것이라 응답하기도 했는데(신뢰수준 95% 표본오차 ±1.49%), 이들 중 75.4%는 평소보다 TV시청량을 늘릴 것이라고 했다. 93.4%는 경기중계 본방송을 시청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코바코는 TV 시청률이 올림픽 기간 동안 평소 수준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시청자는 리우올림픽을 주로 지상파TV를 통해 보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82.3%가 지상파로 올림픽을 시청하겠다고 했다. 올림픽 중계 시청 시 지상파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MBC(38.6%)인 것으로 밝혀졌다. 응답자는 MBC의 선호 사유로 ‘해설진이 좋아서(48.7%)’, ‘평소 이미지가 좋은 채널이라서(31.7%)’ 등을 주로 꼽았다(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55). MBC가 2014 리우월드컵의 성공적 중계, MLB 독점 중계 등을 통해 구축한 프리미엄 스포츠 채널 이미지가 응답자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스포츠 중계에서 자주 나오는 가상광고에 대한 시청자 반응 및 인식 조사도 수행됐다. 그 결과, 응답자의 61.3%는 가상광고는 시청에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는다고 했고, 셋 중 한명 꼴인 31%는 가상광고를 관심 있게 시청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시청자는 일반적으로 가상광고를 우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응답자의 과반수(59.7%)는 대한민국의 올림픽 최종 성적을 6~10위로 예상했다. 시청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종목은 축구(53.8%)로 나타났고, 양궁, 리듬체조·수영, 유도가 각각 33.1%, 14.6%, 9.9%로 뒤를 이었다. 가장 보고 싶은 선수로는 손흥민(27.2%), 손연재(26.1%), 기보배(14.5%), 이용대(10.3%) 등이 꼽혔다.
이 조사는 수도권 거주 1059남녀 4,300여명을 대상으로 기대 종목과 보고 싶은 선수, 나아가 리우 올림픽에 대한 전반적 관심도, 시청 의향, 선호 시청 채널을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