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젠 연합은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 개막 하루 전인 23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타이젠 리셉션‘을 열고 주요 애플리케이션(앱)을 시연하고 전용 앱 마켓 ‘타이젠 스토어’ 등을 소개했다.
타이젠 연합의 료이치 스기무라(NTT도코모) 의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최근 업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춘 15개의 새로운 파트너사가 타이젠 연합에 합류했다”며 “소비자에게 최상의 경험과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타이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가 올해 본격적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타이젠 연합은 최근 소프트뱅크 모바일, ZTE, 스프린트, 바이두 등 15개 신규 파트너가 합류했다.
타이젠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005930)는 시연용 타이젠폰을 통해 타이젠 OS의 성능과 사용자 환경(UX), 트위터 등 파트너 기업의 다양한 앱을 시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타이젠 기반의 미러리스 카메라 ‘NX300’을 출시한 데 이어 올해 타이젠폰과 타이젠 TV를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MWC에서 타이젠을 탑재한 웨어러블 기기 삼성 기어2를 발표하면서 타이젠 OS의 상용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세가, 남코 반다이 등 세계적인 게임 업체들이 게임 앱을 선보였으며, 이베이와 히어맵스는 각각 모바일 쇼핑 앱, 지도 앱 등을 시연했다.
한편 타이젠 OS는 최신 웹표준 HTML5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으로, 이를 채택한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모바일 기기뿐 아니라 TV와 카메라, 가전제품, 자동차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로 에코시스템 확대가 가능해 다양한 제조사와 통신사가 타이젠 연합을 구성해 협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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