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은 30일 서울 신문로 페럼타워에서 ‘등산용 반팔 티셔츠 시험 결과 기자회견’을 열고 등산용 반팔 티셔츠가 택에 표시된 내용과 상이한 원단을 사용하거나 광고하고 있는 효과에 기능이 못 미친다고 밝혔다.
이번 품질 및 기능성 비교시험은 밀레, K2, 코오롱스포츠, 라푸마, 블랙야크, 네파, 콜핑, 에코로바, 투스카로라, 노스페이스, 레드페이스, 칸투칸 등 1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했다.
레드페이스, 밀레 등 2개 제품은 표시·광고한 기능성 원단과 다른 원단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밀레는 기능성 원사를 사용했다고 표기했으나 일반 원사를 원단으로 썼고, 레드페이스는 택에 표시한 것보다 기능이 떨어지는 원단을 사용했다.
유해물질이 검출되기도 했다. 레드페이스와 밀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각각 1.70%, 23.55% 검출됐다. 현재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의 안전 기준은 아동용 섬유제품에서 0.1% 이하로 규정돼 있고 성인제품의 경우에는 별도의 안전기준이 없다.
흡수성에서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은 제품은 블랙야크 반팔 티셔츠였고 칸투칸 제품은 젖었을 때 가장 빠르고 완벽하게 건조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은 “무분별한 기능성 광고를 지양하고 실제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야 한다”며 “표시 광고 위반 제품에 대해 철저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