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시간별 예보 비교에 날씨, 기온에 이어 ‘강수확률’을 추가하고 해외 지역 날씨까지 예보 범위를 넓히는 등 맞춤형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6대 자연재난(태풍, 호우, 폭염, 대설, 한파, 지진)의 전국적 상황 발생 시 특별페이지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네이버가 2021년 선보인 ‘예보 비교’는 △대한민국 기상청 △국내 기상청 인증 1호 기상사업자 ‘웨더뉴스’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순위 최상위 ‘아큐웨더’ △IBM 컴퍼니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웨더채널’의 예보를 비교한 신뢰도 높은 기상 예측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네이버는 아울러 선제적 대응과 실시간 소통이 필요한 자연재난 상황에 필수적인 대국민 플랫폼의 책무를 다한다.
앞서 네이버는 올여름 재난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모은 호우 페이지를 운영했다. 집중호우지역을 중심으로 1만 2000개의 제보가 올라오며 활발한 소통이 이뤄졌다. 특히 사진, 동영상 제보도 2000여 개가 넘을 정도로 적극적인 이용자 참여가 이어졌고,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가 퍼질 수 있었다.
또 지난해 수도권 집중호우, 태풍 힌남노 기간까지 더하면 약 20만 건의 날씨 제보톡이 생성되며 네이버는 날씨 정보가 궁금할 때 가장 먼저 찾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네이버는 올해 국내외 전문기상사업자와 협업을 강화해 일상에 필요한 날씨 정보를 보강할 계획이며, 통합적으로 관심 지역을 관리할 수 있는 ‘관심 지역 기능’ 강화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현재 550만명 이상이 네이버앱을 통해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대한 알림을 받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의 정확도를 개선할 예정이며, 날씨 정보를 지도 위에서 보다 입체적으로 확인 가능한 인터랙티브 날씨 지도도 선보일 계획이다.